본문 바로가기

중국 China/대련 Dalian

아시아나항공 OZ302편 B767-300 대련-인천(DLC-ICN) 이코노미 클래스 탑승후기

OZ302편은 중국 대련(다롄) 저우수이쯔 국제공항을 오전 10시 40분에 출발하여, 1시간 10분을 비행해 서울 인천국제공항에 오후 12시 50분에 착륙하는 스케쥴이다. (한-중 간 1시간의 시차 때문에 실 비행시간은 1시간 10분) 날짜에 따라 A321과 B767-300이 번갈아 투입되는데, 2019년 6월 25일 화요일 비행기는 B767-300이 들어왔다.

저우수이쯔 공항 국제선 게이트에서 대기 중인 아시아나항공 OZ302편. 공항 뒤 활주로 바로 옆에 주택가들이 늘어서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비행기 옆모습니다. 스타얼라이언스 로고와 아시아나항공의 시그니처인 색동날개가 선명하다. 별다른 지연 없이 탑승시간인 10시 정각이 되자 비즈니스 클래스와 우수회원부터 우선탑승을 시작하였다. 자본주의가 이렇게 위력을 발휘합니다...

탑승교에서 항공기 왼쪽 면을 촬영해 보았다. 비행기 탈 때 오른편에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코리아타임스 등 다양한 신문들이 구비되어 있으니, 자유롭게 가져가도 된다. 1시간 10분 남짓의 비행시간에서는, 신문 한 두개 읽으면 금방이다.

OZ302편 B767-300 기종의 내부 좌석 모습이다. 이코노미 클래스의 경우 2-3-2 배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코노미 맨 앞자리인 10열 A~K 좌석의 경우 선호좌석으로 지정되어 있어 추가요금을 내야 앉을 수 있는 자리이다. 단거리 가는 데 굳이 돈 더 낼 필요 있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키 173cm인 나에겐 일반 좌석도 충분히 편안했다.

그러나 B767에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었으니... 그것은 개인 모니터가 없다는 것! 국내선에 들어가는 것과 동일한 기재여서, 국제선임에도 불구하고 개인 AVOD가 없다. B767-300 기종 모두에 해당하는 사안이니, 꼭 참고하자. 대련-인천과 같이 1시간쯤의 단거리에는 괜찮지만, 싱가포르같은 중장거리에 이 녀석이 투입된다면 걸러야 하지 않겠는가... 한 달쯤 전에 실제로 일어난 일이다. 항공기 예약 시에 기종 잘 보고, 이건 아니다 싶을 때는 과감하게 걸러야 된다. 7시간 동안 피 보는 수도 있다 정말..

좌석 간 간격은 확실히 LCC보다는 넓지만, 일반적으로 국제선에 투입되는 다른 기종(B777, A350 등등)보다는 좌석피치가 좁다. 앞사람이 의자를 끝까지 젖힐 경우, 약간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아시아나항공 국내선 좌석피치와 똑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빨리 구형기재 좀 퇴출시키길 제발...

단거리 국제선이지만, 기본적으로 아시아나항공은 풀 서비스 캐리어(FSC)이기 때문에 기내식이 나온다. 사전기내식을 예약센터(T. 1588-8000)를 통해 특별 신청한 상태라, 과일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과일 은근히 맛있다...!! 당도 꽤 높아서 항상 만족하는 아시아나 과일식. 다만 배를 채울 수 있는 양은 절대절대 아니다. 과일식 먹으려면 식사는 미리 공항 라운지에서 마치고 오자.

이건 일반기내식의 모습이다. 단거리에서는 travel meal이라고 해서 장거리 국제선 기내식보다는 간소화된 형태의 식사가 제공되는데, 썩 맛있지는 않다. 아시아나 기내식은 과일식이 진리다. 그래도 단거리 트래블 밀에 빵쪼가리 아니면 삼각김밥 하나 던져주는 대한항공보다는 아시아나 단거리 일반 기내식이 백배천배 낫다는 것 역시 팩트.

기내식 서비스 후, 비행기는 곧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했다. B767이 워낙 구형기재이다 보니, 착륙 소음이 엄청나다. 끼익끼익대는 소리 때문에 비행기에 문제 있는 거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계속 들기도 했다. 특히 날개 바로 옆좌석(27-29열 쪽에 해당)이 특히 심한 모양. 랜딩기어 내려오고 플랩 펴고 할 때 진짜 기괴한 소리 계속 들린다. 비행기 타는 데 이골이 난 사람도 불안해질 정도의 소음이니, 무서운 사람들은 날개와 멀리 떨어진 11열 쪽에 자리를 잡자. 아시아나 구형기재 좀 처리해줘요 제발...

소동 끝에 비행기는 인천공항에 무사착륙! 그룹항공권인 G클래스 발권의 경우, 마일리지는 80% 적립되어 234마일리지가 다음날 회원 계정으로 적립된다. 100% 적립되는 S,K,Q,E,H,M,Y클래스 등의 경우, 293마일이 적립된다. 비행거리가 원체 짧다 보니 마일리지 역시 쥐꼬리만큼...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