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Korea/대전 Daejeon

대전복합터미널 고속버스, 시외버스 시간표 요금표 (2020.9.30 기준)

대전에서의 짧은 일정을 마치고, 시외버스 타고 마산으로 넘어가기 위해 대전복합터미널에 갔다. 타슈 반납하는 곳이 터미널 출입구랑 거리가 좀 있어서 애 좀 먹었다.

대전의 시외교통 관문 중 하나인 대전복합터미널. 대전을 오가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대부분이 이곳에서 발착한다.

단순히 터미널만 덩그러이 있는게 아니라, 각종 식당과 영화관, 서점 등이 한자리에 모인 그야말로 '복합문화공간'이다. 서울 고속터미널이랑 비슷한 포지션.

큰 건물이 두 동이 있는데, 큰길 방향으로 오른쪽 건물이 승차장, 왼쪽 건물이 하차장이다. 건물 밖에 표지판이 크게 써진 게 아니라, 처음 가는 사람은 헷갈리기 딱 좋다.

사이즈가 정말 커서 안에서도 자칫하다 길 헤멜 가능성이 있으니, 버스 출발시간에서 10~20분 정도는 여유를 두고 움직이는 게 좋다.

마산행 시외버스를 타기 위해 승차장 안쪽으로 들어갔다. 편의점부터 시작해서 각종 식당, 카페(2층에 스타벅스도 있다)까지 대도시의 복합터미널다운 모습을 갖추고 있다.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모두 같은 터미널에서 승차해 환승거점으로 삼기도 좋다. 다만 대전역과는 걸어서 3km 정도 떨어진 애매한 위치에 있다보니... 안습

다양한 행선지의 버스가 발착하는 대전복합터미널. 터미널 입구로 들어가서 안쪽으로 꽤 깊숙하게 들어가야 매표소가 나올 정도로 사이즈가 컸다.

유인매표소 2~3개, 무인매표소 10여 개를 열어두는 대전복합터미널. 이곳에서 전 노선 표를 발권받을 수 있다.

핸드폰으로 받은 전자승차권 역시 유인창구에서 인쇄가 가능하다.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다거나 데이터가 없을 때 창구 가서 전화번호만 대면 뽑아주더라.

경기도 방면 시외버스 시간표와 요금표. 고양(백석)/용인(신갈경유)/하남(경기광주경유)/장호원/서울남부터미널/이천 방면 버스가 운행한다.

서울행의 경우 남부터미널까지는 1일 4회만 운행하고, 서울(경부)고속버스터미널행 고속버스가 20~30분 간격으로 운행하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대전복합 출발 여주(이천경유)/의정부/안산/안양(의왕경유)/안성(공도경유)행 시간표. 연천 노선은 코로나19 여파로 결행중이다.

안양행 노선은 좀 심하게 가성비 떨어지는듯... 광명까지 KTX를 타도 21,200원이면 가는데, 시외버스 주제에 가격 너무 비싼 것 아닌가 싶기도.

대전복합터미널에서 성남(분당)/부천/수원(오산경유)행 시간표. 수원행 시외버스는 상대적으로 자주 있는 편이나, 역시 무궁화호와 비교해서 가성비는 조금 떨어지는 편. 무궁화 타면 수원까지 8,000원 선에서 해결된다.

대전복합터미널은 충청도의 관문도시에 위치해 있는 만큼, 충청도 관내 도시로 운행하는 노선망이 상당히 두텁다.

세종/천안/공주/논산 노선이 개설되어 있다. 장항 노선과 아산 노선은 역시 코로나19 때문에 결행하는듯.

금산/홍성(예산경유/내포신도시 경유 별개의 노선으로 개설되어 있다. 요금은 동일)/해미/합덕/서산/태안/보령(대천) 노선 시간표.

전라도 방향의 노선도. 대전 출발 무주/구천동/장계/남원/군산/여수행 시외버스 노선이 있다.

여수행 노선의 경우 하루에 한 대밖에 운행하지 않고, 그마저도 광양을 경유해 움직인다. 서대전역에서 기차로 이동하는 게 훨씬 낫다.

경상도 방면 시간표와 요금표. 마산경유 창원(일부시간 김해까지 연장운행)/진주/사천, 삼천포 시간표다.

경남고성/통영/거제(고현)/장승포행 시간표. 통영 노선이 상대적으로 꽤 자주 있는 것 같다. 하기야 대전통영고속도로 타고 직통으로 내려가니...

남해/김천(황간경유)/거창행 시외버스 노선 시간표와 요금표. 김천 수요는 어지간하면 철도에 다 빨리지 않을까 싶은데 그래도 명목상 시외버스가 몇 대 다니긴 한다.

충북, 경북 방향 시외버스. 코로나19 여파로 결행하는 노선이 제법 보인다.

충주/보은/속리산/영동/점촌(상주경유) 노선이 아직까지 살아있다. 제천행 노선이 운행중단된 것은 조금 의외. 충청북도에서 나름 스케일 큰 도시일텐데...

영주행 시외버스는 1일 4회 운행한다. 여긴 철도교통 대체재도 없다 보니... 버스 놓치면 동대구까지 가서 환승해야 할 판.

강원도 노선의 경우 태백/춘천/원주 등의 노선이 있다.

대전발 원주행 시외버스 일부는 청주를 경유한다. 요금 차이는 없다.

홍천/원주-횡성-양구/인제-원통-속초/강릉(동해-삼척 연장운행)행 버스도 몇 회 운행중.

사진 넣은 걸 깜빡했는데, 15분 간격으로 청주 노선이 운행중이며, 일부는 청주공항까지 간다. 증평 진천 노선도 같이 첨부.

청주공항 가는 건 1일 단 5회(...) 그냥 맘편하게 충북선 무궁화호 타고 대전역이나 신탄진역 이용하는 게 낫다.

여기서부터는 고속버스 시간표와 요금표. 인천광역시로 가는 노선이 상당히 자주 다니는데, 아무래도 철도 음영지역이다 보니 서울 뺨치게 조밀한 배차로 승부하는 것 같다.

월~목요일, 금요일, 주말 시간표가 다 다른데, 40분 간격으로 다녀서 일반고속 골라탈 거 아니면 배차에 신경 안 쓰고 나와도 되는 수준이다. 일반-우등 요금 갭 차이가 좀 빡세네...

동서울, 상봉, 서울경부행 고속버스 시간표. 상봉 노선의 경우 하루에 몇 대 운행하지 않는데, 18:40분 차의 경우 일반요금 받고 우등고속 넣어주는 혜자로운 시간대다. 이용할 때 시간 맞으면 참고하시길.

서울경부행 노선 역시 주말 시간표는 따로 있다. 주중이나 주말이나 배차간격 신경 안 써도 될 정도로 차는 자주 오는 편. 놓치면 그냥 얌전히 대전역 가서 KTX 타도 되니...

울산, 포항, 대구, 부산, 강릉행 고속버스 시간표. KTX와의 경쟁에 밀려 차편이 적다. 강릉 같은 경우엔 대체재도 없어서... 차 시간 확인 잘 하고 탑승하자.

코로나19 여파로 고속버스 운행시간이 빈번하게 변경되고 있다. https://www.kobus.co.kr/mrs/rotinf.do 에서 출발 전 시간표 재확인은 필수!

천안, 당진, 서산, 태안, 광주(전라), 전주 방면 고속버스도 운행중이다. 당진서산태안은 시외버스랑 고속버스가 전산을 공유하는듯...!

광주, 전주노선의 경우 대전청사와 유성고속터미널을 경유해 시간적 메리트가 좀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서대전역에서 기차 이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나을수도..!

모두 코로나19 조심하시고 무탈한 여행길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