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까지만 해도, 카드 없이 현금결제를 하다가 너무 불편해서 작년부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몇 개씩 만들어서 쓰는 중이다. 대학에 입학해 받은 학생증 카드, 신검 받고 만든 나라사랑카드(...), 그리고 개인적으로 발급받은 몇 개의 카드를 합치니 이제는 카드만 5-6개를 굴리는... 그래서 주사용카드를 따로 뽑아서 쓰는 편인데, 그 중 하나인 우리카드 그랑블루 체크를 소개한다.
카드의 전면부 모습. 파란색 모습이 상당히 고급스러운 디자인이다! BLISS.5라는 글자가 적혀 있는데, 뭘 말하는 것인지는 아직까지 모르겠다.... 발급사는 BC Global. 해외결제가 가능하며, 수수료는 결제건당 USD 0.5! 결정적으로, 발급사를 BC Global으로 선택할 경우 DCC를 피할 수 있다.
DCC 선택을 강제로 적용한 쓰레기 같은 해외사이트(주로 외항사 홈페이지)에서 결제를 할 때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좋은 선택. 조만간 DCC에 대한 포스팅 역시 별개로 업로드할 예정.
후면 사진이다. 발급사를 BC Global으로 선택할 경우, 자체 해외결제망이 없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Unionpay, 일본에서는 JCB, 그 외 지역에서는 디스커버와 다이너스 클럽의 결제망을 빌려 사용하게 되는데, 때문에 아시아 밖으로 나가게 되면 이 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다이너스와 디스커버는 가맹점 수수료를 빡세게 붙여... 고급 상점 위주의 결제망이 형성되어 생각보다 범위가 넓지만은 않은 편이니, 참고하시길. BC Global 이외에도, Mastercard 옵션을 선택 가능하다. 다만 이 경우 해외결제 수수료가 결제액의 1%로 바뀌며, 연회비와 혜택 상세내용에서 미세한 차이가 생긴다. 아래에 정리해서 올리겠다!
그렇다면, 이제 제일 중요한 부분인 혜택과 연회비에 대해 정리하겠다. 먼저 연회비. 일단 그랑블루 자체가 체크카드 주제에... 연 9만 5천원(마스터카드 10만 원)의 연회비를 받는다!! 고급화 전략이거니 생각하는데, 일단 일정 금액을 카드로 사용하면, 8만원~10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증정해 주는 것으로 만회할 수 있다. CJ포인트 10만점, 신세계상품권 8만원권, 롯데시네마 영화관람권 11매 등이 제공되는데, 제일 쓸모있는 것은 아마 신세계 8만원권으로 보인다. 즉, 실질 연회비는 2만원이 되는 셈.
BC Global의 경우, 기본적으로 전월실적 30만원으로 다음 달 혜택이 제공되지만, 모아포인트 적립의 경우 실적 관계없이 기본제공이 된다. 0.3%~1.0%의 적립률로, 해외에서 적립받기는 나름 쏠쏠할 수도. 고액결제 시에도 해외결제 수수료가 건당 USD 0.5여서, 결제액 1% 적립하면 많은 이익을 남길 수 있다.
또한, 국내 공항라운지 이용이 가능하다. 전월실적 30만원 필요. PP카드 제공은 안 되지만, 그냥 실물 카드만 들고 가면 월 1회, 연 5회 제한으로 라운지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인천공항 1,2터미널 대부분의 라운지, 김포공항은 스카이허브라운지 입장이 가능하다. 더불어, 데이터로밍 1일 무료이용 쿠폰 역시 월 1회, 연 5회 한도로 수령 가능하니 참고하자!
국내 가맹점 할인 서비스는, 치킨/피자 10% 청구할인, SK 주유할인, 영화 할인, 자전거 무료세척 서비스 제공 등등이 있다. 신분이 대학생이고, 자전거를 자주 타는지라 쏠쏠하게 할인혜택을 받고 있는 중이다. 자전거 세척의 경우 돈 내고 받으면 4-5만원의 비용은 기본으로 발생하니, 연회비 뽑아먹고도 남는 셈.
*MTB의 경우 세척 1년에 두어 번은 꼭 해 줘야 한다. 안그러면 체인에 먼지와 기름이 덕지덕지.... 그래서 카드 덕을 많이 보는 중!ㅎㅎ
이외에도, 주유할인 같은 경우 차 끌고 다니시는 분들이 잘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휘발유 공시가 적용이라는데, 차를 몰지 않는 입장에서 이게 무슨 의미인지는 모르겠어서, 일단 넘어간다.
이외에,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열차 출발 3일 전까지 예약할 경우 KTX 왕복표 10% 할인 서비스를 연 2회 제공하고 있어, 할인표가 거의 나오지 않는 주말 경부선 열차를 예매할 때 더 싸게 표를 끊을 수 있다. 다만, 취소 시 수수료가 빡세게 붙어 일정이 확정된 경우에만 예매하는 것이 좋을듯! 골프 지원 서비스는 내 입장에서는 쓸 일이 아예 없어 패스.
전월실적 30만원 산정할 때 들어가지 않는 금액은 기타 카드와 비슷하게 연회비, 국세/지방세, 수수료, 대학 등록금, 기프트카드 구매금액... 등등이 있다. 더불어 SK주유소 충전금액도 포함되지 않으니, 주의! 자세한 사항은 우리카드 홈페이지 카드소개 부분인 https://sccd.wooribank.com/ccd/Dream?withyou=CDCIF0023&__STEP=1 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정리하자면, 해외에 자주 나갈 경우 공항라운지 이용, 데이터로밍 쿠폰, 해외결제 1% 적립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국내여행 역시 KTX 할인, 주유할인 등이 가능하므로 여행이나 출장이 잦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카드다. 국내에서만 사용할 경우 연회비 뽕을 뽑아내기 썩 쉽지 않아, 다른 생활 밀착형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찾아보는 것이 낫지 싶다!
'여행 시 추천하는 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KEB하나카드 비바플러스(viva+) 플래티넘 체크카드 혜택정리, <해외수수료 없는 체크카드><해외이용 체크카드 추천> (9) | 2019.07.15 |
---|---|
우리카드 외화바로 체크카드 리뷰, 해외결제 수수료 없는 카드 추천 <체크카드 해외사용> (5) | 2019.07.13 |
IBK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 혜택 정리 (0) | 2019.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