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Korea/서울&수도권 Seoul&metropolitan area

시흥종합버스터미널(시화터미널) 시간표, 시외버스 R8467번 정보

자전거 타고 집 근처 산책 나가다가 시흥터미널이라는 존재를 발견했다. 배곧 경유해서 서울 나가는 시내, 광역버스의 출발거점으로 더 많이 활용되는 터미널인 것 같다.

시흥종합버스터미널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바로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다. 배후 수요처는 산기대 통학생과 정왕동, 배곧동 주민 정도가 될듯.

제대로 굴러가는 터미널이라고 말하기 민망할 정도로 관리가 잘 안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긴 원래부터 배차가 별로 없었고,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그마저도 절반이 넘게 감차되었으니...

시흥터미널(시화터미널) 대합실의 모습. 90년대로 시간을 거슬러 돌아왔다는 느낌 폴폴 풍긴다. 터미널 안에 와이파이가 빵빵하게 터진다는 것에서 2차 충격 받았음.

하루에 차가 몇 대 다니지 않다 보니, 매표소 관리직원의 모습도 보이지 않았다.

고속버스 안에 수하물 실어서 퀵 느낌으로 보내는 서비스도 하는듯? 근데 광주행 버스 죄다 코로나 때문에 운행중지되어서, 지금은 이용 불가능하다.

시흥(시화)-정안휴게소-광주(유스퀘어) 노선은 거의 1년째 결행중. 광주 가려면 안산터미널로 나가는 게 제일 빠르다.

전주 가는 시외버스는 하루 두 차례 운행한다. 시흥 출발이 아니라 부천터미널에서 여기로 오기 때문에, 시간표 상 출발시간보다 5~10분 정도 변동될 수 있다.

그리고 사실상 이 터미널의 주력노선이라고 할 수 있는 시외버스 R8467번의 시간표. 시흥터미널에서 안산, 의왕 등지를 거쳐 성남터미널까지 운행한다.

5시 40분에 첫차가 출발해 밤 9시 40분까지 약 30~1시간 간격으로 운행중이다. 시내버스와 환승은 불가능!

지역별 요금표. 전주까지는 우등 21,000원/일반 16,500원. 안산 1,500/상록수 2,200/군포 3,600/성남TR 5,900원이다.

요금 생각하면 큰 메리트는 없는 것 같다. 지하철/광역버스 타거나 장거리 이동하려면 그냥 안산터미널 가고 말지... 여하튼 여러모로 아쉬웠던 터미널의 모습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