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출장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터미널에 들러 버스 시간표를 찍어왔다.
태안군 시가지 한복판에 위치해 있는 태안버스터미널. 태안군 각지를 잇는 시내버스와 시외, 고속버스의 기점이다.
터미널 출입구 구석탱이에 물품보관함도 있었다.
예전에 왔을 땐 없었던 것 같은데, 그새 생긴건지 내가 그때 못본건지.
유인매표소와 5대 이상의 무인발매기가 있다.
대부분의 시외고속 노선은 사전예매가 가능하나, 서산과 안면도 등 단거리 노선은 현장발권만 가능한 것 같았다.
태안 출발 안면도, 만리포, 내포-홍성-예산, 당진, 해미-한서대 방면 시외버스 시간표.
안면도, 만리포행은 시내버스와 시외버스가 모두 다니는 곳인가 보다.
태안-서산-아산-천안, 태안-당진-기지시-안산, 태안-해미-보령-군산, 태안-당진-기지시-부천, 태안-대전, 태안-서산-당진-기지시-광명-안양 노선 시간표.
시외버스 노선들은 거의 하나같이 서산, 당진 등 인접도시를 경유해 수도권으로 올라가서 시간이 꽤 걸린다.
태안-수원, 의정부, 김포공항과 고양(백석터미널) 방면 시외버스 시간표.
태안-인천, 태안-서울(센트럴시티) 노선은 고속면허로 분류된다. 예매 역시 고속버스 어플에서 해야 한다.
태안군 곳곳을 잇는 시내버스 시간표.
태안-안면도 구간은 군 단위 도시 치고는 상당히 자주 버스가 다니는 것 같다. 물론 중간 경유지는 모두 다른듯.
태안의 대표적 관광지 중 하나인 만리포, 천리포 방향으로 가는 시내버스 시간표.
소원 방면 버스 중 만리포, 천리포가 적혀져 있는 일부 버스만 운행한다.
태안군내 순환버스와 태안-서산을 잇는 시내버스 시간표.
서산까지 시내버스와 시외버스 간 요금 차이가 크지 않아서, 터미널 근처에 갈 목적이면 시외 타는 게 나을수도.
태안버스터미널 출발 안면도와 꽃지해수욕장 방면으로는 좌석버스가 따로 운행하는 것 같다.
관광 목적으로 태안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터미널 들러서 꼭 사진 미리 찍어두자.
19시 20분에 태안 출발하는 인천행 마지막 고속버스 타고 집으로 돌아왔다.
일요일 밤이라 서해대교에서 정체가 꽤 심해서, 인천까지 2시간 10분 넘게 걸렸다. 밤에 오는 사람들 참고하시길.